인력양성
운영체제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운영체계
- 산학연 교육의 체계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현장실습지원센터, 산학취업센터, 창업지원단을 포함하여 교내 산학협력활동부서를 통합하여 산학협력단 총괄·운영
산학협력활동 부서(총괄 : 산학협력단장, 업무 : 산학협력인력양성, 산학연협력활동 총괄·기획 등)
현장실습지원센터
- 멀티현장실습추진
- 현장실습 고도화추진
산학취업센터
- 취업약정주문식교육
- 정규/비정규 취업교육
산학협력지원팀
- 기업 연계 산학협력지원
- 정규/비정규 산학협력활동
CAP+ 교육체계구축
LINC 3.0 사업단
- 드론/항노화ICC
- URI센터
- 학교기업
- 드론교육원
기타 지원부서
- 항공기술교육원
- 항노화서비스센터
- BLS교육센터
- 공용장비활용센터
현장실습 운영현황 및 자체분석
현장실습 운영 제도 및 절차
기업체의 현장실습 참여 신청 및 학과의 현장실습 수요조사 기반 등을 통한 표준형 현장실습 학기제를 위한 산업체 가족회사와의 공동 설계 및 운영
-
PLAN
수업설계
- 사전 계획 수립
- 수요조사/참여 신청
(가족회사) - 참여 학생 선발/매칭
현장실습지원센터
-
DO
수업운영
- 사전교육/매뉴얼 배부
(현장실습생 보험가입) - 협약체결 및 실습
(가족회사)
학과/가족회사
- 사전교육/매뉴얼 배부
-
CHECK
수업평가
- 순회지도 및 보고서 작성
- 실습지도 및 관리
- 만족도 조사
학과/가족회사
-
ACT
교육품질관리
- 현장실습 우수사례 발표, 경진대회 임기 및 시상
현장실습지원센터
구분 | 내용 | 관련근거 |
---|---|---|
매뉴얼 | 현장실습협약서 작성 및 현장실습생 의견을 고려한 배정 원칙 명기함(3명 이하) | 현장실습운영매뉴얼 |
규정 |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에 의한 사전교육, 지도교수제 시행, 현장실습생 배정원칙 및 순회지도로 현장실습의 질을 제고 | 현장실습 및 인턴 규정 개정(`20.3) |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교육부 고시 제2022-1호, 2022.1.1.) 개정에 따른 현행화 | 현장실습운영규정 개정(`22.2) 현장실습지원센터 운영규정 개정(`22.2) |
|
운영 절차 | 계획수립→가족회사 및 학생 참여신청→지도교수 면담→사전교육 및 보험가입→현장실습(순회지도)→현장실습보고서/평가표 제출(학생/산업체)→평가/학점부여→만족도조사 | 규정 및 매뉴얼 |
순회지도절차
-
학과
순회지도계획수집
-
현장실습지원센터
총장승인
-
행정지원
순회지도실시
(지도교수) -
학점인정
(교무처)순회지도보고
(지도교수)
학점부여체계
-
실습일지
제출학생
-
결과보고
학과
-
수행점검 및
실습평가지도교수
-
결과심의
성적사정위원회
-
학점인정
교무부
총점 | 배정구분 | 비고 | |
---|---|---|---|
실습업체 | 지도교수 | ||
100 | 70 | 30 |
※ 학점인정 : 70점 이상은 P(급제)
현장실습 운영실적
참여학과 재학생 수(A) (공시 기준) |
구분 |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B) |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율 (C=B/A×100) |
가중치 | 합계 |
---|---|---|---|---|---|
합계 | (4~8주 3년평균 35.9×0.5=18.0)+(8~12주 3년평균 2.5×1.0=2.5)=20.5 | ||||
2019년 (570) | 4주 이상 8주 미만 | 201 | 35.3 | 0.5 | 17.65 |
8주 이상 12주 미만 | 26 | 4.6 | 1.0 | 4.6 | |
12주 이상 | - | 0.0 | 1.5 | 0 | |
2020년 (517) | 4주 이상 8주 미만 | 173 | 33.5 | 0.5 | 16.75 |
8주 이상 12주 미만 | 13 | 2.5 | 1.0 | 2.5 | |
12주 이상 | - | 0.0 | 1.5 | 0 | |
2021년 (457) | 4주 이상 8주 미만 | 178 | 38.9 | 0.5 | 19.45 |
8주 이상 12주 미만 | 2 | 0.4 | 1.0 | 0.4 | |
12주 이상 | - | 0.0 | 1.5 | 0 |
현장실습 운영실적
- 4주 이상 현장실습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수학생 비율이 증가함
- 코로나19사태에 산업체의 장기실습 지양으로 8주 이상 현장실습이 감소함
- 표준현장실습학기제에 필요한 이수과정 관리를 위한 시스템화 필요
- 장기(12주) 현장실습 실적이 없음. 8주 또는 12주 이상 장기 현장실습 추진에 대한 어려움이 많음
캡스톤디자인 운영현황 및 자체분석
캡스톤디자인 운영 제도 및 절차
캡스톤디자인 교육 운영 및 평가와 기술융합교육을 실시하여 창의융합능력을 제고
-
PLAN
수업설계
- 수요조사
- 계획수립 및 학생 참여 신청
- 팀 및 과제 구성
(학생/교수 가족회사)
산학협력팀/사업단
-
DO
수업운영
- 과제수행
(가족회사와 공동) - 산업체 인사 특강
학과/가족회사
- 과제수행
-
CHECK
수업평가
- 캡스톤디자인 성적 부여
-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만족도 조사
사업단/산학협력팀
-
ACT
교육품질관리
- 캡스톤디자인 성과확산 전시회 및 경진대회
사업단/산학협력단
구분 | 내용 | 관련근거 |
---|---|---|
운영절차 | 정규교과 개설→캡스톤디자인 신청서, 대학과 산업체의 캡스톤디자인 계획서→산업체 참여 공동지도,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시제품제작·특허출원 | 캡스톤디자인 운영지침(‘21.2) |
캡스톤디자인 운영실적
계열 | 참여학과 | 참여학과 이수학생수(A) (공시 기준) |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수(B) |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비율 (C=B/A×100) |
가중치 | 합계 | ||
---|---|---|---|---|---|---|---|---|
합계 | (일반 3년평균 10.7×1.0=10.7)+(기업연계 3년평균 25.2×1.5=37.8)=48.5 | |||||||
'19 | 공학 | 건축인테리어학부 | 570 | 일반 | 63 | 11.1 | 1.0 | 11.1 |
소방전기계열 | ||||||||
드론토목학부 | 기업연계 | 101 | 17.7 | 1.5 | 26.6 | |||
항공정비계열 | ||||||||
자연과학 | 뷰티웰니스과 | |||||||
'20 | 공학 | 건축인테리어학부 | 517 | 일반 | 61 | 11.8 | 1.0 | 11.8 |
소방전기계열 | ||||||||
드론토목학부 | ||||||||
자동차기계과 | ||||||||
항공정비계열 | 기업연계 | 151 | 29.2 | 1.5 | 43.8 | |||
자연과학 | 간호학과 | |||||||
뷰티웰니스과 | ||||||||
인문사회 | 아동보육복기과 | |||||||
'21 | 공학 | 건축인테리어학부 | 457 | 일반 | 42 | 9.2 | 1.0 | 9.2 |
소방전기계열 | ||||||||
드론토목학부 | ||||||||
자동차기계과 | ||||||||
항공정비계열 | 기업연계 | 131 | 28.7 | 1.5 | 43.1 | |||
자연과학 | 간호학과 | |||||||
뷰티웰니스과 | ||||||||
인문사회 | 아동보육복기과 |
캡스톤디자인 자체분석
- 산업체·재학생의 적극적인 참여 및 산업체 인사 강의 등으로 인한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지표의 상승 추세(일반 캡스톤디자인에 비해 2배 이상 높음)
- 일반 및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수치가 `19년도(37.7) 대비 `21년도(52.3)에 상승함
- 캡스톤디자인 작품제작이 어려운 일부 학과의 참여 유도를 위한 대책 필요
창업교육 운영현황 및 자체분석
창업교육 운영 제도 및 절차
창업교육 규정 및 창업교육센터 운영위원회를 통한 창업교육 지원 체계 구축
구분 | 내용 | 관련근거 |
---|---|---|
창업 교육과정 개발 | 창업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운영/평가, 창업동아리 운영 지원 | 창업교육 규정 제4장10조 |
대체학점 인정 | 창업대체학점 인정 창업활동 또는 교육훈련/창업관련 사업 참여를 인정(학기별 1~3학점까지) | 창업교육 규정 제4장13조 |
창업학점 교류 | 학점상호교류협약한 대학의 10학점 범위 내에 인정 | 창업교육 규정 제4장14조 |
창업 휴학제 | 창업으로 인한 1개월 이상 수업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휴학으로 인정(휴학기간에 산입하지 않음) | 경남도립거창대학 학칙 제6장 제30조 |
창업교육 운영실적
구분 | 프로그램별 특징 | 정량적 실적 | 학년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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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 2020 | 2021 | |||
창업 정규교과목 |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강좌 학점 인정, 창업휴학제도 등의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 | 교과목 개설(건) | 14 | 14 | 14 |
참여인원(명) | 366 | 340 | 331 | ||
이수자비율(%) | 42.1 | 41.8 | 43.8 | ||
창업 비교과 교과목 |
정규창업교과목 연계 강화를 통한 대학내 창업문화 확산과 실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수(건) | 27 | 29 | 30 |
참여인원(명) | 710 | 805 | 938 | ||
예산집행액(천원) | 51,470 | 65,710 | 54,484 |
창업교육 자체분석
- 최근 3년간의 창업 정규교과목 운영 및 이수자 수/비율은 유의미한 변화 없음
- 창업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건수 및 참여인원은 19년도 대비 21년도에 32.1% 증가함
- 정규·비정규 창업 교과를 지속 발전시켜 학생들의 참여 및 창업을 유도 필요
- 자립화 전까지 창업과정, 홍보, 특허신청 등에 필요한 법·제도적 서비스제공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