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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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사업분야

인력양성

인력양성

운영체제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 운영체계

  • 산학연 교육의 체계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현장실습지원센터, 산학취업센터, 창업지원단을 포함하여 교내 산학협력활동부서를 통합하여 산학협력단 총괄·운영
산학협력활동 부서(총괄 : 산학협력단장, 업무 : 산학협력인력양성, 산학연협력활동 총괄·기획 등)
현장실습지원센터
  • 멀티현장실습추진
  • 현장실습 고도화추진
산학취업센터
  • 취업약정주문식교육
  • 정규/비정규 취업교육
산학협력지원팀
  • 기업 연계 산학협력지원
  • 정규/비정규 산학협력활동

CAP+ 교육체계구축

LINC 3.0 사업단
  • 드론/항노화ICC
  • URI센터
  • 학교기업
  • 드론교육원
기타 지원부서
  • 항공기술교육원
  • 항노화서비스센터
  • BLS교육센터
  • 공용장비활용센터

현장실습 운영현황 및 자체분석

현장실습 운영 제도 및 절차

기업체의 현장실습 참여 신청 및 학과의 현장실습 수요조사 기반 등을 통한 표준형 현장실습 학기제를 위한 산업체 가족회사와의 공동 설계 및 운영

  • PLAN
    수업설계
    • 사전 계획 수립
    • 수요조사/참여 신청
      (가족회사)
    • 참여 학생 선발/매칭

    현장실습지원센터

  • DO
    수업운영
    • 사전교육/매뉴얼 배부
      (현장실습생 보험가입)
    • 협약체결 및 실습
      (가족회사)

    학과/가족회사

  • CHECK
    수업평가
    • 순회지도 및 보고서 작성
    • 실습지도 및 관리
    • 만족도 조사

    학과/가족회사

  • ACT
    교육품질관리
    • 현장실습 우수사례 발표, 경진대회 임기 및 시상

    현장실습지원센터

현장실습 운영 제도 및 절차
구분 내용 관련근거
매뉴얼 현장실습협약서 작성 및 현장실습생 의견을 고려한 배정 원칙 명기함(3명 이하) 현장실습운영매뉴얼
규정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에 의한 사전교육, 지도교수제 시행, 현장실습생 배정원칙 및 순회지도로 현장실습의 질을 제고 현장실습 및 인턴 규정 개정(`20.3)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교육부 고시 제2022-1호, 2022.1.1.) 개정에 따른 현행화 현장실습운영규정 개정(`22.2)
현장실습지원센터 운영규정 개정(`22.2)
운영 절차 계획수립→가족회사 및 학생 참여신청→지도교수 면담→사전교육 및 보험가입→현장실습(순회지도)→현장실습보고서/평가표 제출(학생/산업체)→평가/학점부여→만족도조사 규정 및 매뉴얼

순회지도절차

  • 학과

    순회지도계획수집

  • 현장실습지원센터

    총장승인

  • 행정지원

    순회지도실시
    (지도교수)

  • 학점인정
    (교무처)

    순회지도보고
    (지도교수)

학점부여체계

  • 실습일지
    제출

    학생

  • 결과보고

    학과

  • 수행점검 및
    실습평가

    지도교수

  • 결과심의

    성적사정위원회

  • 학점인정

    교무부

학점부여체계
총점 배정구분 비고
실습업체 지도교수
100 70 30

※ 학점인정 : 70점 이상은 P(급제)

현장실습 운영실적

현장실습 운영실적
참여학과
재학생 수(A)
(공시 기준)
구분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B)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율
(C=B/A×100)
가중치 합계
합계 (4~8주 3년평균 35.9×0.5=18.0)+(8~12주 3년평균 2.5×1.0=2.5)=20.5
2019년 (570) 4주 이상 8주 미만 201 35.3 0.5 17.65
8주 이상 12주 미만 26 4.6 1.0 4.6
12주 이상 - 0.0 1.5 0
2020년 (517) 4주 이상 8주 미만 173 33.5 0.5 16.75
8주 이상 12주 미만 13 2.5 1.0 2.5
12주 이상 - 0.0 1.5 0
2021년 (457) 4주 이상 8주 미만 178 38.9 0.5 19.45
8주 이상 12주 미만 2 0.4 1.0 0.4
12주 이상 - 0.0 1.5 0

현장실습 운영실적

  • 4주 이상 현장실습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수학생 비율이 증가함
  • 코로나19사태에 산업체의 장기실습 지양으로 8주 이상 현장실습이 감소함
  • 표준현장실습학기제에 필요한 이수과정 관리를 위한 시스템화 필요
  • 장기(12주) 현장실습 실적이 없음. 8주 또는 12주 이상 장기 현장실습 추진에 대한 어려움이 많음

캡스톤디자인 운영현황 및 자체분석

캡스톤디자인 운영 제도 및 절차

캡스톤디자인 교육 운영 및 평가와 기술융합교육을 실시하여 창의융합능력을 제고

  • PLAN
    수업설계
    • 수요조사
    • 계획수립 및 학생 참여 신청
    • 팀 및 과제 구성
      (학생/교수 가족회사)

    산학협력팀/사업단

  • DO
    수업운영
    • 과제수행
      (가족회사와 공동)
    • 산업체 인사 특강

    학과/가족회사

  • CHECK
    수업평가
    • 캡스톤디자인 성적 부여
    •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 만족도 조사

    사업단/산학협력팀

  • ACT
    교육품질관리
    • 캡스톤디자인 성과확산 전시회 및 경진대회

    사업단/산학협력단

캡스톤디자인 운영 제도 및 절차
구분 내용 관련근거
운영절차 정규교과 개설→캡스톤디자인 신청서, 대학과 산업체의 캡스톤디자인 계획서→산업체 참여 공동지도, 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시제품제작·특허출원 캡스톤디자인 운영지침(‘21.2)

캡스톤디자인 운영실적

캡스톤디자인 운영실적
계열 참여학과 참여학과
이수학생수(A)
(공시 기준)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수(B)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비율
(C=B/A×100)
가중치 합계
합계 (일반 3년평균 10.7×1.0=10.7)+(기업연계 3년평균 25.2×1.5=37.8)=48.5
'19 공학 건축인테리어학부 570 일반 63 11.1 1.0 11.1
소방전기계열
드론토목학부 기업연계 101 17.7 1.5 26.6
항공정비계열
자연과학 뷰티웰니스과
'20 공학 건축인테리어학부 517 일반 61 11.8 1.0 11.8
소방전기계열
드론토목학부
자동차기계과
항공정비계열 기업연계 151 29.2 1.5 43.8
자연과학 간호학과
뷰티웰니스과
인문사회 아동보육복기과
'21 공학 건축인테리어학부 457 일반 42 9.2 1.0 9.2
소방전기계열
드론토목학부
자동차기계과
항공정비계열 기업연계 131 28.7 1.5 43.1
자연과학 간호학과
뷰티웰니스과
인문사회 아동보육복기과

캡스톤디자인 자체분석

  • 산업체·재학생의 적극적인 참여 및 산업체 인사 강의 등으로 인한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지표의 상승 추세(일반 캡스톤디자인에 비해 2배 이상 높음)
  • 일반 및 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수치가 `19년도(37.7) 대비 `21년도(52.3)에 상승함
  • 캡스톤디자인 작품제작이 어려운 일부 학과의 참여 유도를 위한 대책 필요

창업교육 운영현황 및 자체분석

창업교육 운영 제도 및 절차

창업교육 규정 및 창업교육센터 운영위원회를 통한 창업교육 지원 체계 구축

창업교육 운영 제도 및 절차
구분 내용 관련근거
창업 교육과정 개발 창업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운영/평가, 창업동아리 운영 지원 창업교육 규정 제4장10조
대체학점 인정 창업대체학점 인정 창업활동 또는 교육훈련/창업관련 사업 참여를 인정(학기별 1~3학점까지) 창업교육 규정 제4장13조
창업학점 교류 학점상호교류협약한 대학의 10학점 범위 내에 인정 창업교육 규정 제4장14조
창업 휴학제 창업으로 인한 1개월 이상 수업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휴학으로 인정(휴학기간에 산입하지 않음) 경남도립거창대학 학칙 제6장 제30조

창업교육 운영실적

창업교육 운영실적
구분 프로그램별 특징 정량적 실적 학년도
2019 2020 2021
창업
정규교과목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강좌 학점 인정, 창업휴학제도 등의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 교과목 개설(건) 14 14 14
참여인원(명) 366 340 331
이수자비율(%) 42.1 41.8 43.8
창업
비교과
교과목
정규창업교과목 연계 강화를 통한 대학내 창업문화 확산과 실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수(건) 27 29 30
참여인원(명) 710 805 938
예산집행액(천원) 51,470 65,710 54,484

창업교육 자체분석

  • 최근 3년간의 창업 정규교과목 운영 및 이수자 수/비율은 유의미한 변화 없음
  • 창업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건수 및 참여인원은 19년도 대비 21년도에 32.1% 증가함
  • 정규·비정규 창업 교과를 지속 발전시켜 학생들의 참여 및 창업을 유도 필요
  • 자립화 전까지 창업과정, 홍보, 특허신청 등에 필요한 법·제도적 서비스제공 필요